의학적 피부관리의 순서와 피부 진단
1. 의학적 피부관리의 순서
사진 1. 메디컬 필링 후 피부 변화 |
(2) 세정~피부 표면의 더러운 물질, 화장품, 땀이나 피지 등의 분비물, 탈락된 각질 등을 제거한다.
(3) 보습~손실된 각질층의 수분을 회복시켜 주는 단계이다.
(4) 치료~레이저, 박피, 초음파치료기, 이온영동법, 미백 및 항노화를 위한 기능성 제품 등을 이용하여 피부의 질환이나 손상을 치료한다.
(5) 진정~치료 후 자극 받은 피부를 신속히 진정시킨다.
(6) 자외선차단~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준다.
(7) 화장~필요 시에 가릴 곳과 강조하고자 하는 곳을 화장한다.
2. 피부 진단
사진 2. 정확한 진단을 위해 확대등을 사용하는 방법 |
서론
늙고 병든 피부를 젊고 건강한 피부로 되돌리고자 하는 사람들의 소망은 이제 의학적 피부관리를 통해 실현 가능해졌다. 하지만 의학적 피부관리를 시작하기 위해 가장 먼저 갖추어야 할 것은 고가의 의료 장비나 고급스러운 인테리어가 아니라, 환자의 얼굴에 생기는 수많은 피부 질환 및 다양한 노화 병변에 대한 정확한 진단 능력이라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정확한 진단만이 최고의 치료 결과를 보장하는 것이다. 특히 피부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뿐만이 아니라 개개인의 피부타입 그리고 노화 정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피부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어서, 다양한 내적 또는 외적 영향에 대한 반응의 표현 양상이 비교적 제한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한, 복잡한 검사의 결과를 기다리지 않더라도, 병리적 소견이 바로 우리의 눈 앞에 있지 않는가? 따라서 피부 질환의 진단이 인체의 다른 부위의 질환과 비교해서 어쩌면 진단이 가장 쉬울 것으로 생각될 수 있다. 그러나 오히려 피부는 우리 눈 앞에 늘 노출되어 자세하게 관찰되는 장기이기 때문에 그 변화에 대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자세히 연구되고 묘사되어 있어서, 그 진단이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다. 진료 시 피부 질환의 진단이 어려운 첫 번째 이유는 너무나 많은 피부 질환의 종류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동일한 질환이더라도 그 양상이 대단히 다양하다는 것이며, 세 번째로는 피부질환이 가지고 있는 역동적인 형태의 변화와 임상 증상의 변화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부질 환의 진단은 인체의 다른 장기의 질환에 비해 검사가 용이하고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짧은 시간 내에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대부분의 검사를 위한 술기는 쉽게 숙달할 수 있다. 즉, 피부는 우리가 접근하기에 매우 쉬운 기관으로 피부 자체가 검사하기 편리하고 검사물의 수집도 용이하며 검사 시 피부 외상도 경미하므로 진단적으로 검사할 가치가 큰 기관이라 하겠다. 또한, 피부에는 동일한 원인적 요소가 여러 가지로 다른 증상을 야기시킬 수 있고, 반대로 서로 다른 원인에 의해서도 동일한 증상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임상 양상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때가 많다. 하지만 피부는 우리 자신이 직접 느낄 수 있고, 볼 수 있는 장기라는 커다란 이점이 있어 다른 장기보다는 쉽게 임상 증상과 원인적 요소에 대한 인과관계를 알아낼 수 있다.
💁 의학박사 정종영 저 '임상적 피부관리' 중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