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포진의 임상 소견
Clinical Features of Pompholyx
청주 메어리벳의원 의학박사 정종영
Clinical Features of Pompholyx
사진 1. 손의 한포진 |
증상
소양감이 동반된 손의 수포성 병변으로 자주 재발한다.
임상 요약
손가락, 손바닥, 발바닥의 급성, 아급성 또는 재발성 습진으로 비교적 깊게 자리 잡은 가렵고 맑은 수포로 나타난다. 수포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인설과 균열, 태선화로 진행된다. 주로 12~40세 사이에 호발하며 성별 차이는 없다. 보통 수 주간 지속되며 새로운 수포가 생기면 매우 가렵다. 균열과 이차 감염이 있으면 통증이 있다. 여름철에 악화되거나 재발한다. 땀이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증거는 없고, 약 반수의 환자가 아토피의 병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 스트레스가 중요한 발병인자가 된다. 원발성 자극 물질, 즉 금속물 취급자, 니켈, 크롬, 코발트, 약제(Neomycin, Aspirin, 피임약), 다한증, 흡연 등이 유발 인자로 제시되기도 한다. 많은 경우에 덮고 습기찬 계절에 발생한다. 2~3주 지나면 자연 치유되나 재발이 원칙이다. 재발까지의 기간은 수 주에서 수개월로 다양하다. 이차 감염이 있으면 경과가 달라지며 간혹 심한 재발성 병변으로 인하여 고통스러운 예도 있다. 손가락의 배부에 생길 경우 조갑이영양증이 올 수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가벼운 증상에도 올 수있어서 환자들의 가장 심각한 호소가 될 수 있다.
사진 2. 손의 한포진 |
피부 소견
손(80%)과 발에 분포하고 양쪽에 대칭적으로 발생한다. 초기 발생 부위는 손가락의 측면, 손바닥 및 발바닥이며, 후기에는 손가락 등에도 발생한다. 형태상으로는 초기에 대개 작고(1.0mm) 깊은 투명한 소수포가 군집되어 나타나며, 드물게 소수포가 융합하여 대수포를 형성한다. 또한, 후기 병변은 수포가 터져 미란이 되며, 구진, 인설, 태선화가 온다. 균열은 통증을 일으키고 이차 감염이 있으면 가피와 농포를 보인다.
진단
표피 내 수포(deep seated vesicle)를 가진 습진성 염증의 소견을 보인다. 병리조직 소견 상 해면상 수포(spongiotic vesicle)가 주로 나타나며, 이는 손발의 각질층이 두터워 수포가 피부 표면으로 터져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손바닥, 발바닥에 생기는 다른 수포성 질환인 백선진, 아토피 피부염, 접촉피부염, 약진, 농포성 건선, 농포성 세균진과 감별하여야 하는데 특징적인 병변과 과거력에 주목하여야 한다.
치료
다한증, 정신적 스트레스, 금속 알레르기 등의 관련성이 보고되어 있으므로 급성기에는 휴식을 취하면서 관련 원인을 가능하면 제거시키도록 노력한다. 전신 스테로이드와 국소 스테로이드를 병용하면 효과가 가장 빠르나 재발을 막지는 못하고 부작용이 크므로 국소 스테로이드 요법을 많이 시행한다. 이차 세균 감염 시 항생제를 경구 및 도포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