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1일 월요일

여드름 후유증 1. 심리적 문제

여드름 후유증 1. 심리적 문제

여드름 후유증 

1. 심리적 문제


청주 메어리벳의원 의학박사 정종영


여드름 후유증으로 생긴 넓은모공 이미지
여드름 후유증으로 생긴 넓은모공



 여드름이 초래하는 다양한 후유증 중에 첫번째는 심리적인 문제이다. 즉, 여드름의 발생과 그 경과에 있어서 결코 정신적인 측면이 간과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의 감정적인 문제는 여드름의 발생을 촉진시키고, 또한 기존의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당질코티코이드와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다량 분비되며, 부신에서 안드로겐의 분비도 증가한다. 이처럼 혈중의 당질코티코이드와 안드로겐 수치의 증가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울러 여드름이 장기간 지속되면 환자는 스스로의 외모에 자신감을 잃고 열등감이 심해져 대인관계를 회피하므로써, 사회공포증이나 우울증같은 정신과적인 문제로 발전할 위험성을 늘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강박 장애나 정신병과 같은 일차적인 정신 질환을 가진 환자는 여드름에 대해 지나치게 과민한 반응을 일으켜 심하게 긁고 반복적으로 딱지를 떼어내어 병변을 악화시키며 궁극적으로 외모의 손상을 야기할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불안, 우울, 스트레스 등의 감정적 요인이 여드름 발생을 촉진시키고 또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그러한 심리적 요인을 감소시키는 것이 여드름 치료에 유용할 것이다. 성취감에 대한 지나치게 높은 기대치를 낮추도록 조언하고, 환경 적응을 위한 자기 노력을 부추기며, 약물 복용과 이완, 그리고 명상 등의 방법도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된다.  


의학적 피부관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