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의 분류 - 피부의 유분 정도, 여린 정도 및 이완 정도
유분의 정도
사진 1. 의학적 피부관리
피부의 번들거림, 피부 당김, 건조감, 피지 분비 등은 피부타입에 따른 정상 피부의 문제점들로서, 이러한 피부타입을 결정하는 대표적인 요소는 피부 표면의 유분량(피지량)이다. 하지만 피지 분비의 감소만이 피부 건조에 대한 유일한 메카니즘이 아니며, 피부의 수분량 또한 매우 중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분량(피지량)과 수분량의 정도에 따라 피부타입을 흔히 분류하는데, 유분량이나 수분량이 부족한 건성 피부(dry skin), 피지 분비가 과도하여 유분량이 많은 지성 피부(oily skin), 유분량과 수분량이 적당한 중성 피부(정상피부, normal skin), 티존(T-zone)과 유존(U-zone)의 피부상태가 다른 복합성 피부(combination skin)로 분류한다. 하지만, 참고로 오바지 피부분류 체계에서는 유분의 정도에 따라 1. oily (과도한 피지 분비), 2. normal (평균 정도의 피지 분비), 3. dry (평균 이하의 피지 분비)의 세 타입으로만 분류하고 있음이 눈에 띤다.
지성 피부를 가진사람들은 보통 중간 두께나 두꺼운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많다. 하지만 통상적인 믿음처럼 지성 피부가 건성 피부에 비해 더 서서히 노화가 진행되는 것은 아닌데, 그 이유는 노화가 콜라겐, 엘라스틴의 양과 조직 변성 및 기타 다른 요인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피지 생산의 감소뿐만이 아니라 표피와 진피의 글리코사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 함량에 의한 수화 수준(hydration level)도 피부 건조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글리코사미노글리칸의 높은 레벨은 피부 건조를 줄이는 데 바람직하다.
과도한 지성 피부를 가진 경우 국소 치료제의 활성 성분 침투가 방해를 받게 되어, 일반적으로 시술 전후 처치의 성공과 피부의 정상 회복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피부의 과도한 유분은 여드름, 기미, 광노화 질환 등의 국소적 치료 실패에 대한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필요하다면 임상적 피부관리를 위한 시술 전, 과도한 피부 유분을 특수 국소치료제나 이소트레티노인을 이용한 단기요법(1~4주)으로 정상 수준으로 유지시켜 놓아야 하는데, 이소트레티노인의 복용이 유두 진피층이나 IRD 레벨의 시술에 금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있다. 하지만 3~5개월 간의 이소트레티노인 치료가 6개월 이상의 기간을 여린 피부로 만들어 놓으므로 IRD 레벨보다 깊은 시술은 금하여야 한다.
건성 피부나 지성 피부 자체는 시술의 깊이를 결정하게 하는 인자는 아니며, 오직 피부의 두께만이 중요하다. 하지만 전처치가 충분히 되지 않은 지성 피부의 경우는 고른 필링이나 고른 레이저박피를 완성하기 더 어렵다는 점을 인식하여야 한다. 과도한 지성 피부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피부컨디션닝이 시술 전 시행되어야 하며, 목표는 지성이 아니거나 지나치게 건성이 아닌 상태로 피부를 정상화 시키는 것인데 이렇게 함으로써 정상적인 내성을 가지며 과도한 지성 피부가 아닌 적절히 보습된 피부로 회복되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부적절하게 컨디션닝된 건성 피부는 시술 후 회복시간이 더 많이 필요하며, 홍반이 오래가고 피부 민감성이 증가하게 된다. 건성 피부 환자의 컨디션닝은 처음부터 더욱 부드럽게 시작하여야 하며 내성이 생길 때까지 오랫동안 시행되어야 한다. 건성 피부에 흔히 더 많이 사용되는 보습제는 지성 피부 환자에게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동일한 피부타입이라도 피부의 유분량과 수분량은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적절한 피부관리를 위해 좀더 세분화된 피부타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즉, 건성이나 지성의 경우 건조도와 지성도의 경중에 따라 각각 심한, 중간, 경한 경우의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또한 건성의 경우 유분부족 건성과 수분부족 건성으로도 세분화할 수 있다. 복합성의 경우도 이마는 지성, 뺨은 건성인 경우를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티존과 유존의 피부타입이 다른 이마는 중성이고 뺨은 심한 건성인 경우나 뺨은 중성이고 이마는 심한 지성인 경우도 모두 복합성으로 분류할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부위별 피부타입을 구분하여 피부관리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 건성 30%, 복합성 30%, 지성과 중성이 각 15% 정도로 추정되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20, 30대의 다양한 피부타입이 유분부족 건성 타입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다.
여린 정도
깊은 시술에 부적절한 일부 피부에 여린 피부(fragile skin)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얇은 피부, 중간 두께의 피부, 두꺼운 피부에서 다 여린 피부가 나타날 수 있는데, 아시아인의 피부에 더 흔히 발견되고 다음은 흑인(AA) 순이지만 거의 모든 피부 색깔과 피부타입에서 나타날 수 있다. 여린피부를 임상적으로 밝혀내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니들이나 면포제거기에 의한 피부 통과에 대한 저항을 평가하는 것으로, 여린 피부는 저항이 전혀없거나 미미하지만 강한피부(tough skin)는 통과에 저항한다. (2) 피부 주름을 꽉 잡고 꼬집어보는 것으로, 여린 피부는 마치 버터같은 느낌으로 저항 없이 꽉 쥘 수 있지만 강한 피부는 마치 가죽처럼 단단하게 저항한다. 여기에 더해서 켈로이드 환자나 경미한 외상에도 흉터가 생긴 기왕력이 있는 경우는 여린 피부를 가진 것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여린 피부는 전처치나 시술 시 주의하여 접근하여야 한다. 시술에 대해 매우 강하게 반응하며 그 이후에도 회복 속도가 더 느린 경향을 보인다. 특히 필링 시 IRD보다 깊이 침투된 부위에서 홍반과 거친 피부 표면이 오랜 기간 유지되며, 조직 변성과 흉터 발생의 빈도가 높다. 3~4개월 이상 이소트레티노인이나 경구 스테로이드를 사용한 경우 여린 피부가 8개월 이상 유지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러한 약물 유발성 여린 피부의 발생 과정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이러한 여린 피부에 대한 시술은 유두 진피층보다 더 깊이 침투해서는 안 되며, IRD 아래의 시술을 하여서는 안 된다. 이러한 타입의 환자에게는 깊은 주름이나 흉터를 없애기 위해 필요한 깊은 시술은 흉터 발생률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피부컨디셔닝은 피부의 강도와 내성을 증가시키므로, 여린 피부에 대한 컨디셔닝은 정상 피부에 비해 2, 3배 더 오래 시행하여야 한다.
이완 정도
사진 2. 의학적 피부관리 |
피부의 이완정도는 임상적으로 주름살, 처진 눈썹, 늘어진 눈꺼풀의 피부, 깊어진 코입술주름, 늘어진 뺨의 피부 및 넓은목근띠의 형성으로 야기된 늘어진 목살을 통해 측정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30세가 지나면서 미세한 주름이 보이고 피부의 팽팽함이 사라지면서 나타나서, 진피조직에 대한 광 손상의 퇴행성 효과에 의해 과속화된다. 조직학적으로 이완된 피부은 더 얇은 표피와 진피의 소견을 보이며, 감소되거나 손상받은 교원섬유와 탄력섬유 그리고 유두진피의 고정원섬유의 소실이 확인된다.
비록 피부 이완이 진행된 케이스에서는 함께 발견되기도 하지만, 근육 이완은 치료 목적을 위해 피부 이완과 구별되어진다. 근육 이완은 예컨대, 넓은목근(Platysma)이 늘어지게 되면 목살이 처지게 되고, 눈둘레근이나 이마근이 이완되거나 약해지면 눈썹이 처지게 되는 등 전반적으로 심각하게 피부와 근육이 처지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오직 피부 이완만 된 경우에 이상적인 치료는 언제나 비수술적인 치료이지만, 근육이완이 있는 경우 이상적인 치료는 안면거상술과 같은 외과적 치료이다.
피부이완의 정도에 따른 분류
*얼굴피부의 이완정도를 측정할 때에는 얼굴 표정 없이 시행하여야 한다.
(1) 레벨 1: 잔주름, 피부를 꼬집으면 미세한 주름이 생긴다(positive accordion sign)
(2) 레벨 2: 전체적인 잔주름, 얼굴 표정을 짓지 않아도 표정선이 생기며, 부드럽게 피부를 스트레칭하면 전부 사라진다.
(3) 레벨 3: 레벨1과 2의 변화와 함께, 잔주름과 피부선이 깊어지고 코입술주름이 깊어지며 눈꺼풀의 피부와 눈썹이 처지지만 모두 부드러운 스트레칭과 리프팅에 의해 사라진다.
(4) 레벨 4: 위에 언급한 모든 변화와 함께, 더욱 깊은 주름이 생기며 전반적인 피부 이완은 부드러운 리프팅으로도 개선되지 않는다.
(5) 레벨 5: 위에 언급한 모든 변화와 함께, 심한 얼굴 및 목의 근육 이완이 있으며 부드러운 리프팅이나 피부 스트레칭으로 개선되지 않는다.
💁 의학박사 정종영 저 '임상적 피부관리' 중에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