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0월 23일 금요일

편평사마귀가 자연 소실될 때 나타나는 변화 (122)

편평사마귀가 자연 소실될 때 나타나는 변화

편평사마귀가 자연 소실될 때 나타나는 변화 



사마귀 치료법 Treatment of Warts
제5장. 사마귀의 치료 Treatment of Warts



에서 자연 치유되는 빈도가 가장 높으므로 공포감을 갖지 않도록 안심시킬 필요가 있다.

 Tagami 등은 자연 소실이 일어날 때까지 수개월에서 20년까지 병변이 지속되었다고 하였고, Iwatsuki 등은 평균 27개월 정도의 유병 기간을 보였다고 하였으며, 국내에서 최와 이는 대부분 3년 이내에 병변이 소실되었고 추적조사로 병변의 소실을 관찰할 수 있었던 예에서는 평균 17.2개월 만에 소실되었는데, 이들 대부분은 치료와 관계없이 자연 소실되는 경과를 밟았다고 보고한 바 있다.

 편평사마귀의 퇴행 과정은 면역 반응이 관여하는데, 세포매개성 면역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러한 사실은 단기간에 많은 수의 병변이 갑자기 전신적으로 소실되며 소양감 등의 자각증상이 선행하고 조직학적으로 상부 진피 및 표피에 조밀한 단핵구의 침윤을 보이는 것과 같은 소견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편평사마귀가 자연 소실될 때 나타나는 변화 이미지
사진 5-68. 편평사마귀가 자연 소실될 때 나타나는 변화


-122-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