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6일 일요일

여드름과 닮은 질환 10. 비립종 (Disease resembling acne 10. Milia)

여드름과 닮은 질환 10. 비립종 (Disease resembling acne 10. Milia)

10. 비립종 (Milia)


청주 메어리벳의원 의학박사 정종영

비립종 이미지
비립종

 
증상

 가려움이나 통증과 같은 자각증상은 없으며, 미용상 문제가 된다.

임상 요약

 비립종(Milia)은 진피내에 표피성분이 과다증식하여 발생하는 작은 표재성의 각질 낭종이다. 유아를 포함한 전 연령층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피부질환이다. 황색의 표재성 각화성 낭종으로 직경 1-2mm의 둥근 구진이며 단발 혹은 다발한다. 중심부에는 면포와 같은 개구부(pore)가 없다.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원발성 비립종과 어떤 질환 후에 발생하는 속발성 비립종으로 구별된다. 안면의 원발성 비립종은 유아기부터 성인까지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연모 누두부의 최하방에서 기원하는 양성종양의 각화형을 나타낸다. 표피낭종과 유사하고 크기만 차이가 있으며, 원발성 비립종은 안면 특히 빰과 눈꺼풀에 호발한다. 속발성 비립종은 피부손상에 따른 정체성 낭종(retention cyst)으로 나타나는데, 모낭, 한선, 피지선 또는 표피에서 기원한다. 형태학적으로는 원발성과 동일하며 이환부에 발생한다. 수포성 유천포창, 수포성 표피박리증, 만발성 피부 포르피린증 등의 다수의 수포성 질환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피부 박피술, 화상 등의 외상 후, 만성적 스테로이드 도포로 인한 피부 위축부 등에서 생긴다.

피부 소견

 비립종은 직경 1~2mm의 둥근 백색~피부색의 구진의 형태를 나타낸다. 안면(특히 빰, 눈꺼풀)에 호발하며 개구부는 관찰되지 않는다.

진단

 시진에 의해서 진단이 가능하다. 하지만 한관종 등과의 감별이 애매한 경우, 병변의 중심을 니들이나 CO₂Laser를 이용하여 오픈한 후 면포 압출기로 내용물을 압출하면 치료와 함께 확진된다.

치료

 비립종은 needle이나 날카로운 메스 또는 CO₂ Laser를 이용하여 표피를 절개한 후 면포 압출기로 내용물을 압출 제거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