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26일 일요일

여드름과 닮은 질환 12. 표피 낭종 (Disease resembling acne 12. Epidermal cyst)

여드름과 닮은 질환 12. 표피 낭종 (Disease resembling acne 12. Epidermal cyst)

12. 표피 낭종 (Epidermal cyst)


청주 메어리벳의원 의학박사 정종영

표피낭종 이미지 2
표피낭종

 표피낭종(피지선낭종)은 피부 표피로 둘러싸인 각질 및 그 부산물을 함유한 낭종으로, 진피 내에 표면 표피 세포증식의 결과로 발생된다. 주로 모피지 모낭의 막힘, 투과 상처 후에 표피세포의 진피로의 이식, 태생기 융합면을 따라 표피 세포의 포착으로 생기며, 낭종의 표피 배열은 모낭성 깔때기에서 유래한다고 이해되고 있다.
 보통은 단발이거나 수가 적으나 드물게 다발성일 수도 있다. 크기는 1~5cm 정도인 원형의 단단한 진피 내 종양으로, 보통 피부에 반구형 돌출물을 반들고 촉진 시 말랑말랑하며 아래 조직으로부터 가동성이 있다. 대부분 중심부에 면포와 같은 개구부가 있는데, 낭종을 눌러 짜거나 절개하면 악취가 나는 치즈 모양의 지방질과 연화된 각질이 튀어나온다.
 보통은 무증상이지만 안에서 터지거나 이차 감염을 일으켜 통증 및 압통이 있을 수 있고, 성인에서 호발하며 소아에게는 드물다. 안면, 목, 체간에 호발하지만 외상에 의한 경우는 손바닥, 발바닥, 엉덩이에도 발생할 수 있다. 두피에 발생되는 경우는 보통 털낭종(Trichilemmal cyst)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드너(Gardner)증후군 또는 모반양기저세포암종 증후군과 동반된 경우는 호발부위 이외에도 많은 낭종이 나타난다. 드물지만 낭종벽에서 악성도가 낮고 전이되지 않는 편평세포암이 발생할 수 있다.
 미용상 흉터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부위라면 절개를 충분히 넣고 낭종이 터지지 않도록 다뤄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작은 낭종이나 안면부와 같이 흉터 발생이 걱정 되는 부위는 최소절제술(minimal excision technique)로 시술하는 것이 좋다. 병변내 주사나 절개배농후 항생제 투여를 하기도 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