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7일 수요일

옻올랐다 (Allergic contact dermatitis due to plants, except food)

옻올랐다 (Allergic contact dermatitis due to plants, except food)

음식물을 제외한 식물에 의한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Allergic contact dermatitis due to plants, except food)


청주 메어리벳의원 의학박사 정종영

식물접촉피부염 이미지
식물에 의한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식물접촉피부염 이미지
식물에 의한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사람의 피부는 여러 가지 식물에 접촉될 기회가 많고, 그로 인한 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 시골에서는 이들을 통칭하여 '풀독'이라 표현하고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옻올랐다'라는 표현을 쓰기도 하는데, 이들은 다 식물에 의한 접촉피부염을 말한다. 식물에 의한 접촉피부염은 크게 자극성 접촉피부염,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 식물성 광피부염(phytophotodermatitis), 가식물성 광피부염(pseudophytophotodermatitis) 등으로 구분하나, 이중에서도 알레르기성접촉피부염이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한다. 나무, 풀, 꽃, 채소, 과일, 약초 등과 같은 많은 종류의 식물들은 알레르기성접촉피부염의 잠재적인 원인이 된다.
 식물에 의해 야기되는 발진은 그 형태에 있어서 매우 다양하지만, 보통 작은 수포들이 생기며 현저한 부종이 동반된다. 식물에 존재하는 활성물질에 노출되어 감작이 된 다음, 다시 접촉이 이루어지는 경우 특징적인 피부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접촉후 증상이 나타나기 까지는 보통 수 시간에서 수 일이 소요된다. 선상으로 그룹지어 나타나는 특징적인 병변(characteristic linearly grouped lesions)은 아마도 나뭇잎의 가장자리나 부러진 나뭇가지가 피부를 스치면서 발생하거나, 환자의 손톱밑에 끼어있던 항원때문에 발생된다. 하지만 일반인들의 믿음과는 달리 수포 속의 진물이 새로운 병변을 만들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넓게 퍼지거나 이상한 형태의 염증 패턴을 보이는 경우는 식물 항원이 오염된 짐승의 털이나 의복, 또는 식물이 타면서 발생하는 연기에 의해 얻어졌을 때 나타날 수 있다.

 사람은 식물에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알게 모르게 많이 있다. 즉, 직장에서나 가정에서나 그리고 공공장소 및 특별한 곳을 방문했을 때 식물에 노출될 기회가 항상 도사리고 있으므로 모든 예의 접촉피부염에 식물을 한 원인으로 의심해 보는 것은 식물에 의한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의 진단을 신속하게 하는 결과가 될 것이다.  


정종영 저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