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귀의 흑점
사마귀는 특징적인 임상 소견을 가지기 때문에 보통 진단에 큰 어려움은 없지만,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병리조직학적 소견이 도움이 된다. 표피는 과다각화증, 유두종증, 가시세포증, 고과립증이 관찰되고, 연장된 표피능선의 끝부분이 중심 쪽을 향하여 병변 부위를 에워싸는 소견을 보이며, 세포질에 호염기성 각질유리과립을 갖는 공포화세포가 유극층의 상부와 과립층에서 관찰된다. 진피 유두 내의 확장된 혈관들은 병변의 융기된 표면에 존재하는 다수의 흑점들을 의미하며, 표면의 단단한 각질층을 깎아내면 혈전증이 있는 모세혈관고리들이 관찰되는데, 이는 사마귀와 티눈, 굳은살 등의 다른 질환들과의 중요한 감별점이 된다. HPV의 세포변성 효과로는 핵 주위가 맑아진 데다 울타리를 친 것처럼 뚜렷한 경계가 있는 농축 핵을 가진 원반세포(koilocytes)가 관찰된다.
임상적으로 사마귀와 유사한 형태를 보이는 비색소성 지루각화증, 혈관섬유종, 진피내모반, 사마귀모양표피모반 등과 감별진단이 필요하다. 또한, 사마귀 종류별로 흔히 감별할 질환으로서 보통사마귀는 전염성연속종과 지루각화증, 편평사마귀는 한관종과 연성섬유종, 발바닥사마귀는 굳은살, 티눈 그리고 뼈돌출증 등이 있다.
사진 4-10. 병변을 주변 피부 높이로 잘라 내었을 때 발견되는 사마귀의 흑점 |
-59-
사마귀 치료법 Treatment of Warts
제4장. 사마귀의 진단 Diagnosis of Wart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