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18일 월요일

베커모반(Becker's nevus)

베커모반(Becker's nevus)

베커모반(Becker's nevus) 


청주 메어리벳의원 의학박사 정종영


베커모반(Becker's nevus) 이미지
베커모반(Becker's nevus) 

베커모반(Becker's nevus) 이미지
베커모반(Becker's nevus) 

 색소성 모발성 표피모반(pigmented hairy epidermal nevus)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러한 질환명이 이 반점의 특징을 분명히 해준다. 인종의 차이없이 모든 인종에서 약 0.5%의 빈도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 연갈색 또는 흑갈색의 비대칭적인 색소반점으로, 보통 체모보다 긴 털들이 색소병변에서 자라는 경우가 많다. 드물게 출생시부터 또는 소아기에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춘기를 전후하여 생기며 남자에서 여자보다 5배 호발한다. 최근 면역염색 등으로 병변을 관찰한 결과 베커모반 환자의 색소부위에서 안드로겐 수용체가 크게 증가되는 것으로 보아 국소적인 안드로겐 과민성이 원인 요소로 추정된다.

 처음에는 황갈색의 불규칙한 반점이 주로 위팔, 앞가슴, 등의 상부에 나타나며 시간이 흐르면서 이 반점은 불규칙한 모양으로 융합되면서 커져 흔히 10~20cm 또는 그 이상의 크기가 된다. 병변은 연한 갈색과 짙은 갈색이 혼재된 모습을 보이며 진행되면 일반적인 체모보다 길고 검은 털 들이 색소병변에서 자라게 된다. 모발이 자라는 부위와 색소병변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을 수 있고, 때로는 털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모낭평활근과오종이 가장 흔히 동반되며, 결체조직모반 등이 동반되어 표피멜라닌세포와 진피구성성분의 과오종으로 간주되고 있다. 하지만 과오종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 조직학적으로 가시세포증, 유두종증, 기저층의 멜라니세포와 색소침착의 증가 또는 진피내 평활근의 가벼운 증가를 볼 수 있으나, 평활근과오종이 동반된 경우 불규칙한 배열의 굵은 평활근이 진피내에서 발견된다. 치료는 너무 커서 외과적으로 절제하기 어려우므로 제모레이저와 색소병변레이저를 이용하여 시술하지만, 재착색이 흔히 발생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