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가젯

2024년 5월 26일 일요일

여드름과 닮은 질환 11. 한관종 (Disease resembling acne 11. Syringoma)

여드름과 닮은 질환 11. 한관종 (Disease resembling acne 11. Syringoma)

11. 한관종 (Syringoma)


청주 메어리벳의원 의학박사 정종영

한관종 이미지
한관종

 한관종은 에크린성 양성 종양으로서 표피 내 한관의 증식에 의해 발생한다. 꽤 흔한 병변이며 주로 사춘기 이후의 여자에게 호발하며, 연령의 증가와 함께 숫적으로 증가하나 자각 증세는 없다. 황색 또는 피부색의 작은 진피성 구진으로 가끔 병변은 투명하거나 낭성으로 나타난다. 표면은 둥글거나 편평할 수 있으며, 직경은 일반적으로 3mm보다 작다.

 한관종 병변의 분포는 주로 양측 볼의 상부와 하안검 부위에 제한되어 있고, 다수의 군집된 양상을 보이며 대칭적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얼굴 전체에 한관종이 다발성으로 퍼져나가는 경우도 발견된다. 또한 경우에 따라 목, 겨드랑이, 가슴, 복부, 서혜부 및 여성의 생식기 주위에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다운 증후군, 당뇨병과 연관이 있는 발진성 한관종은 많은 수의 한관종들이 목, 흉부, 액와부, 상지 및 배꼽부위에 발생한다. 비립종과 한관종의 감별을 그리 어렵지 않다. 표피에 구멍을 내어 압출했을때 하얀 알갱이가 나오면 비립종이고, 알갱이가 나오지 않으면 한관종이다.

 병리조직학적 소견으로 확장되고 증식된 낭종성 한관이 주로 진피 상부에 나타나고, 일부에서는 구두점 같은 꼬리를 가져 올챙이 모양을 보이며 여러 층의 세포가 관벽을 형성한다. 이처럼 한관종은 대부분 진피 상부에 위치한 종양이다. 이러한 한관종은 피부 부속기의 양성 종양이지만, 안면부에 다수의 산재된 병변은 환자로 하여금 미용적인 문제를 일으킨다.

 치료의 주 목적은 미용적인 개선이며 목표는 가장 최소한의 반흔과 재발 없이 종양을 파괴하는 것이다.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지만 한관종의 개수와 위치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선택될 수 있다. 주로 레이저, 냉동요법, 전기소작술, 고바야시절연침, 작은펀치를 이용하여 제거한다. 치유 후 반흔, 재발, 염증후 과색소침착의 문제가 따를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